문학(詩)

산을 오르며...

해륭 2014. 10. 1. 08:42
산을 오르며...도종환♣

   

산을 오르기 전에
공연한 자신감으로 들뜨지 않고
오르막길에서
가파른 숨 몰아쉬다 주저앉지 않고
내리막길에서
자만의 잰걸음으로 달려가지 않고
평탄한 길에서 게으르지 않게 하소서.

잠시 무거운 다리를 그루터기에 걸치고 쉴 때마다 계획하고 고갯마루에 올라서서는 걸어온 길 뒤돌아보며 두 갈래 길 중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모를 때도 당황하지 않고 나뭇가지 하나도 세심히 살펴 길 찾아가게 하소서.
늘 같은 보폭으로 걷고 언제나 여유 잃지 않으며 등에 진 짐 무거우나 땀 흘리는 일 기쁨으로 받아들여 정상에 오르는 일에만 매여 있지 않고 오르는 길 굽이굽이 아름다운 것들 보고 느끼어 우리가 오른 봉우리도 많은 봉우리 중의 하나임을 알게 하소서.
가장 높이 올라설수록 가장 외로운 바람과 만나게 되며 올라온 곳에서는 반드시 내려와야 함을 겸손하게 받아들여 산 내려와서도 산을 하찮게 여기지 않게 하소서.

'문학(詩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모른 척할 수 있게만....  (0) 2014.10.07
♡가을를 마시고.사랑을 마시고♡  (0) 2014.10.04
가을소나타  (0) 2014.09.30
비 말고....  (0) 2014.09.29
호수  (0) 2014.09.26